콩민지 FROM. KONG

이유식의 필요성 이유식은 왜 해야 하는가? 이유란 무엇인가? 본문

콩TIP: 알려드려요/그녀의 전공지식

이유식의 필요성 이유식은 왜 해야 하는가? 이유란 무엇인가?

콩민지 2018. 5. 16. 17:30
728x90

안녕하세요, 콩민지입니다. : )

이유식 시작시기와 이유의 시기, 이유식의 조건에 대해 먼저 알려드렸어요.

이번에는 이유식의 필요성과 이유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유식을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필요성을 명확하게 안다면 부모로서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이유식을 준비하게 되겠죠?

세상의 모든 부모도 부모가 되는 것은 처음이라 많이 서툴고 어려울 거예요.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고 하지만 특히나 아이를 키운 다는 것은 더더욱 힘든 일이죠.

모르는 것 투성이인 초보엄마, 초보아빠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작해볼게요.

 

이유식의 필요성을 알아봅시다.

이후 이유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이유의 의미

》 이유식의 필요성

》 이유식이 영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 교사를 위한 아동영양학』(양서원/2016) 내용을 발췌했음을 밝힙니다.

 

 

 

이유의 의미

 

 

먼저 이유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야겠죠?

 

이유(weaning)란 유즙영양에서 반고형식을 거쳐 그 빈도와 양을 증가시켜 고형식의 형태에 도달하게 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모유나 분유 같은 액상식에서 씹을 수 있는 고형식으로 옮겨가는 그 시기를 의미하는 것이죠.

 

 

이유의 필요성

 

 

이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영양보충입니다.

생후 5~6개월이 되면 체내 저장된 철이 고갈되며 모유만으로는 에너지, 단백질 등이 부족하게 됩니다.

철 결핍은 빈혈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영아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인공영양아(분유)의 경우 철과 비타민 C의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 속의 철 성분이 영아에게 공급이 됩니다.

하지만 모유수유를 하지 않고 분유를 먹은 인공영양아의 경우, 모유수유를 통한 철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철 보충이 필수입니다.

 

이유식은 저작과 연하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저작은 턱을 움직여 씹는 것을 말하고 연하훈련은 혀를 이용해 삼키는 것을 말합니다.

 

영아는 치아가 생기면 씹기를 좋아하게 되며 타액과 소화효소의 분비가 증가하여 소화와 흡수능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더불어 이유식을 씹으면서 치아와 턱뼈가 발달하게 되며 이는 성장하면서 영아의 음성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 영아가 이유식을 씹는 행위는 영아의 음성발달(말)에 도움을 준다.

 

 

유아교육을 배우다보면 영유아의 전인발달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돼요.

그리고 영유아라는 존재가 얼마나 큰 잠재성을 가진 존재인지도 알게 돼요.

영유아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어떻게 키워주어야 할지, 어떻게 성장발달을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죠.

 

그리고 영유아의 한 부분의 발달이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 놀라게 돼요.

이유식에 대한 이야기만 해도 이유식을 함으로 영아의 음성발달(언어)에 도움이 되고, 영유아의 식습관이 영유아의 정서발달(사회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영유아에게 영양의 문제는 그저 영양으로는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에요.

그래서 더욱 신경 써야 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죠.

저의 짧은 지식이 여러분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 봅니다. : )

 

 

 

 

이유식이 영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생후 5~6개월이 되면 영아는 유즙 외의 다른 음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영유아의 이러한 관심을 충족시키는 것은 영아의 심리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새로운 식품에 대한 경험은 정신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영아의 관심을 충족시켜 주는 것은 영아의 심리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이유식 섭취를 통해 영아는 후각, 촉각, 미각, 시각의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새로운 경험은 영아의 성장과 더불어 기호의 증가에 관여하고 편식을 방지할 수 있고, 좋은 식습관 확립에 도움이 됩니다.

 

영아에게 이유식을 제공할 때 다양한 식재료의 맛과 향, 식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면 이러한 경험이 쌓여 영아의 성장은 물론, 이후 식습관과 편식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이유식을 만들 때에는 한 번에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기보다는 이유식을 먹었을 때 한 가지 재료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한 번에 여러 재료를 사용하면 재료의 맛을 정확하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주 재료를 정해 주 재료의 맛이 살아날 수 있게 이유식을 만드는 게 좋다고 해요.

또한 한 번에 이유식을 많이 만들어서 얼려 놓은 뒤 영아에게 제공하는 것보다는 이유식을 먹을 때마다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좋다고 해요.

 

또한 이유식을 하게 되면, 엄마 품에서 젖을 먹던 자세에거 식사를 하는 행동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는 영아의 정신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으로 독립된 인격의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자기가 직접 먹는 행위를 하며 자신을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 알아 본 이유식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볼게요.

 

이유식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영양보충이다.

이유식은 저작과 연하훈련에 도움을 준다.

이유식 섭취를 통해 치아와 턱뼈가 발달해 영아의 음성발달에 도움을 준다.

 

생후 5~6개월 영아의 음식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켜 주는 것은 영아의 심리발달에 중요하다.

새로운 식품에 대한 경험은 영아의 정신발달에 도움이 된다.

이유식 섭취를 통한 미각, 후각, 촉각, 시각의 경험은 기호의 증가, 편식 방지, 좋은 식습관 확립에 도움이 된다.

식사를 하는 행동은 영아의 정신발달과 심리적으로 독립된 인격체 형성에 도움이 된다.

 

 

참 신기하지 않나요?

그저 밥을 먹는 것뿐인데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죠.

밥을 먹는 것은 신체발달, 영양소 섭취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게 신기하죠.

 

영아의 이유식 섭취는 음성발달, 심리발달, 정신발달은 물론 자신을 독립된 인격체로 느끼게 해줍니다.

이러한 사실들을 알게 되면 더이상 이유식은 그저 이유식이 아니게 되죠.

 

이유식은 영양섭취뿐만 아니라 영아의 전반적인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 줄뿐만 아니라 영아가 건강한 하나의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하죠.

 

이유식의 필요성에 공감하시나요?

 

이유식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고 어떤 시기에 어떤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지,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는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글을 첨부해놓을테니 참고하세요. : -)

오늘도 멋진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전세계의 수많은 부모님들을 존경합니다. 힘내세요!

 

 

 

2018/04/14 - [콩TIP: 알려드려요/그녀의 전공지식] - 이유식방법 이유식 주의사항 영아 이유식 꼭 알아야 할 것들

 

 

 

 

2018/05/05 - [콩TIP: 알려드려요/그녀의 전공지식] - 이유식 시기 아기이유식시작시기 이유식 언제까지? 모든 정보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