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콩민지 FROM. KONG

연근차 만드는 법 만들기 효능 홈메이드 모든 과정 공개 본문

솜씨 자랑/레시피: 콩스키친

연근차 만드는 법 만들기 효능 홈메이드 모든 과정 공개

728x90

연근차 만드는 법 만들기 효능 홈메이드 모든 과정 공개

안녕하세요, 콩민지입니다. : )

연근차 좋아하세요?

 

저는 고소한 맛풍미 때문에 연근차를 좋아해요.

연근차는 맛도 좋지만 연근 효능에 반해서 한 때는 직접 구입해서 매일같이 차로 마시기도 했어요. 사먹은 이유는 연근차를 직접 만든다는 게 과정이 복잡해보였기 때문인데요. 최근에 식품건조기를 새로 구입했기 때문에 차를 만드는 과정이 어렵지 않을 것 같아서 도전해봤어요. 

식품건조기가 없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건조기만 있다면 정말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더라고요. 어떻게 만들었는지, 시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보여드릴게요. : )

 

 

 

연근차 만드는 법

 

사용한 재료

연근

식품건조기

통도리

 

연근차 만드는법

 

 

먼저 연근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연근차를 만들 때 연근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사용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깨끗하게 씻어야 한답니다.

깨끗하게 씻은 연근은 굵직한 두께로 썰어주세요. 식품건조기를 사용해서 연근을 말려서 차로 만드는 과정에서 연근이 쪼그라들기 때문에 지금 크기의 절반도 넘게 작아지니까 처음에 연근은 크게! 굵직하게 주는 게 좋아요.

 

식품건조기를 통해서 건조할 예정이니까 이왕이면 일정한 두께로 썰어주는 게 좋아요. 그래야 같은 시간을 건조했을 때 편차없이 잘 마른 연근이 완성된답니다. 

 

식품건조기

 

 

깨끗하게 씻고 굵직하게 썬 연근은 건조기에 차곡차곡 올려주세요.

연근이 건조되면서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건조기에 꽉 차게 올려도 상관없어요.

저는 처음에 식품건조기를 사용할 때 혹시나 음식을 너무 따닥따닥 붙여 놓으면 건조가 잘 되지 않을까 걱정해서 띄엄띄엄 놓았는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더라고요.

어차피 건조되면서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연근을 가득 올려도 상관없어요. 

 

오쿠 식품건조기

 

저는 오쿠 식품건조기를 사용해서 연근차를 직접 만들었어요.

 

예전부터 식품건조기를 하나 갖고 싶었는데 워낙 전기세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살 엄두를 못 내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구입하게 됐답니다.(내돈내산)

요즘 나오는 식품건조기는 전기세도 많이 안 나온다고 하니 믿고 써봐야겠죠?

기분 탓인지 실제로 건조기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식품건조기를 조금 많이 사용한 달에는 전기세가 평소보다 조금 더 나오는 것 같아요.

정확한 비교는 못해봤지만 아무래도 평소보다는 전기세가 조금 더 나오는 게 맞겠죠? 그래도 생각했던 것만큼 전기세 폭탄을 맞진 않아서 다행스럽게 여기며 사용하고 있어요. ㅎㅎ

 

연근차 만들기

 

65도 온도에서 11시간 건조했을 때예요.

기계로 잘라서 만드는 게 아니라 사람이 직접 연근을 고르고 자르다보니 연근마다 크기와 두께가 모두 달랐어요. 그래서 조금 작고 두께가 얇은 연근은 아주 바싹 말랐지만 크기가 크고 두께가 굵은 연근은 아직 덜 건조된 것도 군데군데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건조가 잘된 연근은 미리 빼서 따로 식혀두고 아직 건조가 더 필요한 연근들만 모아서 다시 65도에서 11시간 더 건조했어요.

 

홈메이드 연근차

 

이제 모든 연근이 다 건조가 됐어요.

무엇보다 식품건조기가 있어서 좋은 점은 건조하면서 따로 확인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에요.

전자렌지나 오븐으로 식품 건조를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계속 상태 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베란다나 마당에 그냥 널어놓고 말릴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에는 마르면서 제대로 습기 제거가 안 되면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식품건조기는 이런 번거로움이나 곰팡이 걱정없이 건조를 할 수 있어서 참 편했어요. 살까 말까 고민을 많이 하다 구입했는데 쏠쏠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XD

고구마 말랭이도 해먹어봐야겠어요!

 

통도리

 

건조가 끝난 연근은 통도리를 이용해서 한 번 덖어줬어요.

이 과정을 거쳐야 연근차의 고소함도 더해지고 혹여나 남아 있을 연근의 수분이 모두 날아가서 더 오래 보관하고 먹을 수 있다고 해요. 

프라이팬에서 덖어줘도 되지만 저는 집에 통도리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하게 덖을 수 있었어요.

통도리를 사용해서 덖을 때 주의사항은 이미 건조된 연근이기 때문에 너무 오래 덖으면 탈 수 있다는 점이에요. 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저는 살짝 탔거든요. ^_^;;

 

연근차 효능

 

식품건조기로 22시간, 통도리로 약 20분 조리해서 완성된 연근차입니다. : )

건조를 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기계가 일했을 뿐 저의 수고로움은 적게 완성했어요.

연근을 조금 더 얇은 두께로 일정하게 썰었다면 11시간으로도 충분했을 것 같아요.

 

연근을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깨끗하게 씻어서 썰고 식품건조기에서 건조하고 통도리에서 덖으면 연근차 완성입니다. 생각보다 연근차 만드는법이 너무 간단하죠? 사실 기계만 있다면 어려울 게 없더라고요. 저는 여차해서 집에 마침 건조기를 구입했기 때문에 도전했지만 집에 건조기가 없다면 굳이 추천하고 싶진 않아요. 기계가 없다면 과정이 꽤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더라고요.

저처럼 혹시나 준비된 환경이라면 한 번쯤 연근차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저는 처음에 연근차에 관심을 가진 이유가 동생 때문이었어요. 저는 안 그런데 제 동생이 어릴 때부터 코 점막이 약했는지 자주 코피를 흘리곤 했거든요. 코피에 연근이 좋다는 사실은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코피에 좋다고 해서 사먹다가 이제는 직접 만들어먹게 되었는데 이쯤 되니 연근차 효능이 궁금해지더라고요.

 

연근차 효능

연근차는 한방에서 약이 되는 차로 불린다고 해요.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지혈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요.

소염, 지혈작용을 하며 열병이나 출혈성 질환 등에 효과가 좋아 흔히 말하는 코피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고 해요.

따뜻한 성질 덕분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어지럼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제가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을 좋아하는데 저에게 딱 맞는 효능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어쩐지 입에 잘 맞더니 다 이유가 있었나봐요. X )

다만 굳은 변이 나오거나 소변 양이 적을 때는 피해야 하며 원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연근차 효능 정리

∨ 따뜻한 성질
∨ 열병, 출혈성 질환에 효과 좋음
∨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
∨ 어지럼증에 효과

× 굳은 변, 소변 양이 적을 때 피해야 함
×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겐 좋지 않음

 

연근차 만드는 법

 

저는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서 정말 더운 여름만 빼고 다른 계절에는 따뜻한 차를 즐겨 마시는 편이에요.

맹물보다는 차를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 특히나 연근차처럼 고소한 맛이 나는 걸 좋아해서 찾아 마셔요.

맛과 향이 고소할 뿐만 아니라 저처럼 몸이 찬 사람들에게도 연근차가 효능이 있다고 하니 앞으로 더 기쁜 마음으로 자주 마셔야겠어요. : )

손발이 차고 몸에 찬 기운이 가득하거나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몸이 차면 대체로 위장이 약할 수밖에 없는데 저와 같이 연근차 열심히 마셔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봅시다!😉

 

연근차 만드는 법 꼭 읽어보고 (저처럼) 타지 않게 조심해서 잘 만들어보길 바라요.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 감기 조심하세요! 

 

반응형
1 Comments
댓글쓰기 폼